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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A와 EAI 차이점

SuperDT 2024. 7. 14. 23:14

MCA와 EAI 차이점

MCA는 다양한 채널 간의 고객 경험을 일관되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EAI는 기업의 내부 시스템간에 데이터를 통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데 중점

두 기술은 각각 다른 환경과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함께 사용되어 기업의 전체적인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활용

 

MCI (Multi Channel Integration) 또는 MCA (Multi Channel Architecture)

기업 시스템 구조에서 다양하게 구분된 업무 채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체계

  • 다양한 채널 (단말, 자동화기기, 콜센터, 모바일 등)을 통합하는 기술기반을 구축하여 채널 의존성을 제거하고, 모든 채널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채널 통합 시스템
  • 대외전문관리, 전문변환 (표준전문 ↔ 대외전문), 메시지 유효성 검사, 메시지 조회 및 추적 (전문 로깅, 거래메시지 추적, 에러 로깅)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엔터프라이즈의 미들웨어를 인프라로 하여 기업 내부의 다양한 이질적 기업환경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플랫폼 및 네트워크 등)을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유기적 시스템

  • 지역/업무별 시스템 단위 운영관리 → 전사 통합 운영관리
  • Interface 분산화/비표준화/복잡화 → Interface 통합화/표준화/단순화
  • Data 정합성을 보증하고 Maintenance에 용이하여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